특수교육정보자료실

검색 영역

창의적체험학습지원센터 - 느끼고! 배우고! 실천하고!

장애진단평가

  • HOME >
  • 학생/학부모 >
  • 장애진단평가
  • 진단평가 의뢰서 제출
  • 보호자의 신청
  • 각급 학교의 장이 신청
  • 보호자의 사전 동의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의 접수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이 특수교육지원센터로 진단?평가 회부
  •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진단?평가 실시즉시
  • 진단?평가 결과를 교육감 또는 교육장에게 보고30일 이내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여부 및 교육지원 내용을 결정하여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지2주 이내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해당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특수교육대상자를 배치 (보호자 의견 수렴)
  • 보호자 또는 각급 학교의 장은
    이의 있을 경우 심사청구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해당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특수교육대상자를 배치 (보호자 의견 수렴)30일 이내
  • 진단?평가?결과를 교육감 또는 교육장에게 보고

* 유의사항 : 직급학교의 장이 신청하는 경우 특수교육대상자의 보호자가 작성한 동의서 첨부

양식 다운로드

특수교육대상사 선정 기준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법률 제8483호, 2007.5.25)

제15조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1. ① 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한다.
    1. 1. 시각장애
    2. 2. 청각장애
    3. 3. 정신지체
    4. 4. 지체장애
    5. 5. 정서·행동장애
    6. 6. 자폐성장애(이와 관련된 장애를 포함한다)
    7. 7. 의사소통장애
    8. 8. 학습장애
    9. 9. 건강장애
    10. 10. 발달지체
    11. 11.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2. ② 교육장 또는 교육감이 제1항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를 선정할 때에는 제16조제1항에 따른 진단·평가 결과를 기초로 하여 고등학교 과정은 교육감이 시·도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중학교 과정 이하의 각급학교는 교육장이 시·군·구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이를 결정한다.